logo

한국어

MKGSA 공식 후원 업체

[ 건강/의료 ]
Cha AD
Prime Chiropractic
Prime Family Medical Clinic

[ 운송/이사 ]
Hyundai AD Hanmipost

[ 식품/음식점 ]
KIMS AD kings SEOULFOODS AD

[ 생활/교육/통신 ]
Navien Hanpass

[ 여 행 ]
Sharp AD
A1 travel AD

[ 법률/회계/보험 ]
uslawgroup
1.  National Interest Waiver (NIW)
 
National Interest Waiver 는 1990년 미국이민개혁안이 통과 되면서 새롭게 부각된 미영주권 취득 제도이다. 미국 영주권을 취득하기 위한 종전의 방식에서 완전히 탈피한 것이 특징인데 그것이 바로 미국고용주의 고용조건을 면제해 주는 것이다. 전통적인 영주권 취득 방법은 미국내의 기업이 미국내 고용 시장에서 그들이 원하는 인재를 찾지 못해서 해외에 있는 인력에게 미국영주권을 발급해 주면서 그들의 회사로 영입을 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 제도를 취업이민 2순위 라고 한다. 이 방법은 여러 가지 단점들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영주권 수속 기간이 오래 소요 된다는 것과 그 수속 과정이 복잡하다는 것이다. 특히 Los Angeles 나 New York 같은 대도시에는 이 수속기간중 노동청의 적체가 가장 심해서 노동청의 승인을 받기 까지 최대 5년까지 소요된다는 것이다. 그 결과 많은 기업들이 해외 우수 인력들을 채용할 기회를 놓치는 불상사도 일어나게 되었다.
 
또한 미국내에서 유학이나 취업비자로 체류하고 있는 해외의 많은 두뇌들이 안정적인 신분을 가지고 지속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고안한 제도가 바로 이 National Interest Waiver 이다. 즉, 미국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자 라고 판단되는 해외 고학력자들에게 미국 고용주의 노동청 승인 절차를 면제 (waive) 해줘서 미국 영주권을 빠른 시간 내에 취득 할 수 있는 영주권 제도이다. 미국 고용주의 의무를 면제 하다 보니 NIW 의 신청이 신청자 본인이 직접 신청할 수 있는 self petition 이 된 것이다.
 
1990년 이민개혁안을 보면 NIW 를 크게 3가지 영역에서 가능하게 하였는데 Business, Art, Science 가 그것이다. 또한 7개의 분야로 세분화를 시켰는데, (1) 미국 경제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분야, (2)  미국 노동자의 임금과 근로조건 개선에 도움이 되는 분야, (3) 미국 교육과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분야, (4) 미국인의 건강생활 (의료) 개선에 도움이 되는 분야, (5) 미국 유아/노인/빈곤자들을 위한 주택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분야, (6) 미국의 환경과 자원활용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 (7) 미국 정부부처의 요청이 있는 경우 가 그것이다.
 
좋은 취지에서 획기적인 미영주권 취득 방법을 고안해 내었으나 과연 어떤 기준으로 심사를
할 것인가 에 대한 논의는 쉽게 끝나지 않았다. 1990년부터 1998년까지는 NIW 의 신청자도 많지 않았을 뿐더러 그 신청자의 자격요건도 상당히 높았었다. 대부분의 미영주권수속 전문가들 조차도 NIW 는 세계적으로 유명하거나 저명한 사람들만이 해당되는 줄 알았던 것이다.   이 제도가 시행된지 8년이 지난 1998년 8월 7일, 미이민국은 미이민국 항소 법원의 여러 판례들을 토대로 아래의 3가지 심사기준을 마련하게 되었다. New York State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NYSDOT”), 22 I&N Dec. 215 (Comm. 1998)
  1. Area of Substantial Intrinsic Merit
  2. Area of National In Scope
  3. Adversely Affected if a Labor Certification Required
 
그리하여 본격적인 NIW 의 신청 및 심사는 1998년 8월 이후 활발히 일어나게 되었다. 미이민국의 심사관들은 위 3가지 기준만을 놓고 신청자의 NIW 승인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그런데 위 심사기준이 보여주는 바와 같이 큰 밑그림만 그려 놓았지 역시 세부적인 조항은 아직도 마련 되어 있지 않고 있다. 그러다 보니 NIW 의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이 심사결과가 미이민관의 주관적 판단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2. NIW Korea 한국에서의 역사 (2002년 ~ 2015년)
 
National Interest Waiver (NIW) 란 제도가 미처 잘 알려지지 않았던 2002년도에 NIW KOREA는 대한민국 서울에서 본격적인 NIW 수속 업무를 시작하게 되었다. 초창기의 시장 반응은 냉담하기 그지 없었다. 상당금액의 자금을 투자해서 영주권을 취득하는 투자이민과 미국의 고용주가 반드시 초청을 즉 스폰서를 서서 취득이 가능한 취업이민을 통한 영주권의 취득만이 유일한 방법인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고객들 중에는 과거 미국에서 교환교수로 재직을 했을 때 NIW 에 대한 정보를 들을 사람들도 있었다. 하지만 그들은 본인들이 해당된다고 생각을 못한 것이었다.
 
NIW Korea 는 여러 부정적인 의견을 무시하고 본격적인 계몽에 나서게 되었다. 미국 이민법 전문으로 20 여 년 간의 경험이 있는 유태인계 테드 베렌돌프 대표변호사와 그 외 변호사들과 함께 NIW 를 알리기 시작했던 것이다. 소규모 단위의 특정 그룹을 Target으로 NIW 세미나를 시작했다. 그 후 NIW Korea 는 서울 COEX 및 부산 BEXCO 등에서 정기적으로 NIW 세미나를 개최하였고 그 동안 수 백 명의 고객들이 이 세미나를 통해서 NIW 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수속을 하여 좋은 결과를 얻게 되었다.
NIW Korea 의 최대 장점은 그 전문성에 있다고 하겠다. 여러 가지 영주권 업무를 병행하는 타사와는 달리 오로지 NIW 만을 전문으로 수속하여, 그 동안 쌓아온 know-how가 소위 NIW 전문 변호사들에게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다. 회사의 외형도 급속한 성장을 하였는데 NIW Korea 는 자타공인 국내외 최대 NIW 전문 수속 업체로 그 명성이 알려져 있다.
 
 
3. NIW USA

 
NIW Korea 의 명성이 해외에도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특히 미국에서 많은 상담 문의를 받게 되었다. 미국 현지에서 공부하고 있는 유학생들과 교환교수들이 서울로 까지 연락을 해서 상담을 받기 요청한 것이다. 이에 2012년 5월 미국 Los Angeles 에 미국 현지법인인 NIW USA, Inc. 를 설립하게 되었다.
 
Los Angeles 사무실에는 수 명의 이민전문변호사들과 그 외 이민전문법무사, NIW 전문컨설턴트들이 상주하면서 수속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NIW USA, Inc. 는 미국 내 고객들이 오기를 기다리지 않고 직접 찾아가면서 고객의 need 를 해결해 주었다. 미국 내 유수 대학들을 tour 하면서 세미나를 개최했다. 대표적인 대학들로는,
Purdue University,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 UCLA, Stanford University, 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Texas A&M University, University of Texas Austin, University of Florida,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 Champaign, Rutgers University,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Duke University, University of Minnesota, Michigan State University, University of Maryland 등이 있다.
 

4. 승인사례
 

NIW Korea/USA 를 통해서 영주권을 취득한 케이스는 수백 건이 되는데 그 중에 몇 가지 사례를 들어 보겠다.
 
1) 국내 변호사

국내변호사들이 NIW를 신청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더욱이 ‘변호사’ 자격으로써는 NIW 신청을 통해 미영주권을 취득하지 못한다 라는 조항이 미국 이민변호사 협회 Immigration Procedure Handbook 에도 나와 있을 정도 이다. 하지만 NIW Korea 는 이 어려운 국내변호사들의 케이스를 무난히 성공 시킨 사례를 보유하고 있다. 더욱이 어떤 국내변호사 케이스의 경우 불과 두 달 반 만에 승인을 받아 냈다.
 
2) 전자공학 석사학위

이 고객의 경우는 국내 대기업에서 중소기업으로 직장을 옮긴 후 근무하다 NIW 를 신청하게 되었다. 학위는 전자공학 석사학위고 증빙 자료로는 공통 특허 1편이 전부였다. 많은 주위 사람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신청하여서 신청한지 2달 반 만에 NIW 승인을 받았다. 이후 미국으로 건너가 성공적인 이민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3) Biochemistry 전공

미국 S 대학에 Post doctor로 공부중인 이 신청자는 학생회 주최로 개최한 NIW Korea 의 세미나에 참석하였다. 그 후 바로 수속을 진행하여 보완서류 요청 없이 약 6개월 만에 승인을 받았다. 유학생 신분일 때 연구비가 조금 밖에 나오지 않았는데 NIW로 영주권 취득 후에는 그 연구비가 몇 배로 증가하여 아주 만족스러운 연구 생활을 하고 있다.
 
4) MBA

이 신청자는 MBA 를 전공하고 사회 경력을 토대로 NIW 를 무난히 성공시킨 케이스이다. 수년의 직장생활에서 물류 담당 책임자였다. 문제는 MBA 로 NIW 를 성공한 사례가 NIW Korea 뿐만 아니고 미국의 타 업체들도 거의 없다라는 것이었다. 물론 증빙자료로도 타업체서 요구하는 논문, 수상경력, 등이 난무했고 더욱이 논문의 피인용수는 하나도 없었다. 역시 NIW Korea 의 세미나 후 자신감을 얻은 이 고객은 NIW 신청 후 불과 5개월만에 보완 요청도 없이 바로 승인이 되었다.
 
5) 석박사 통합 과정학생

컴퓨터 공학 전공인 이 신청자는 미국 대학에서 석.박사 통합과정을 수료하고 있었다. 석사 학위가 없는 상태에서 NIW 신청 가능성에 대한 문의가 왔고 상세한 상담을 통해 신청을 할 수가 있었다. 세부전공으로 RNA 를 연구하던 이 학생은 현재 진행중인 연구의 중요성, 교수의 추천서로 무난히 영주권을 취득 하였다.
 
6) 기계공학

미국 유수대학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한 이 고객은 학교를 마친 후 미국 대학에서 faculty 포지션으로 job offer 를 받은 상태였다. 하지만 영주권 때문에 면접에서 떨어진 이 고객은 NIW Korea 를 통해서 영주권 신청에 들어가게 되었고 신청한지 1년 안에 무난히 승인을 받게 되었다. 지금은 미국의 대학에서 교수로 열심히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7)
유아교육전공자

한국에서 유아교육 석사학위를 소지한 이 신청자는 독특한 케이스 중에 하나이다. 졸업 논문 외에는 그 어떤 publication 도 없었던 이 신청자는 오로지 학업 후 경력을 토대로 NIW 를 신청하였다. 중간에 이민국에서 추가 서류를 요청하였으나 NIW Korea는 기존 서류를 토대로 미이민국을 다시 한번 설득하여 영주권을 받아낸 성공적인 사례 중 하나이다.
 
8) 정형외과 개원의

이 고객은 국내에서 의대를 졸업하고 개원한지 20년이 지난 케이스였다. 이 고객의 증빙 자료로서는 레지던트때 썼던 국내논문 4편이 증빙자료의 전부 였다.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NIW Korea 는 추천서를 요청했고 그 추천서의 방향을 제시하는 등 많은 도움을 주었다. 미이민국에서 중간에 보완 요청이 나왔으나, 추천서를 토대로 다시 한번 이 신청자의 경력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무난히 영주권을 취득한 케이스이다.
 
9) 사회복지학 석사

미국에서 사회복지학과 박사학위중인 이 고객은 주위에 여러 사람들이 NIW 를 신청, 취득하는것을 보고 상담을 요청해 왔다. 그런데 본인의 전공이 소위 말하는 STEM 분야가 아닌 것에 매우 우려를 하고 있었다. 왜냐면 대부분의 업체들에서는 NIW 가 이공계 분야만 해당된다고 상담을 받아 왔기 때문이다. 그런데 NIW USA 의 세미나 참석 후 신청할 자신감을 얻은 이 고객은 NIW 를 신청한지 6개월 만에 보완 요청도 없이 무난히 승인을 받았다.
 
10) 태권도 관장

태권도 4단, 국내외 태권도 시합 수상경력을 보유한 이 고객은 국내 태권도 도장의 관장이었다. 비록 국외 수상이라고는 하지만 이 고객이 속해있는 태권도 협회에서 수상하는 것이었다.  NIW USA 소속 변호사들이 이 관장이 수상한 경력을 이민관에게 잘 어필하여 신청한지 15일만에 승인을 받는 쾌거를 이루었다.
 
11) 가족 상담 전문가

이 고객의 전문분야는 피아노였다. 피아노 관련 교제도 발간하고 학생들에게 이론 및 실습을 가르치는 선생이었다. 그와 동시에 현대 가족이 붕괴되는 것을 마음 아프게 생각한 이 고객은 남편과 함께 교회, 선교지 등을 통해서 가정회복을 위한 세미나를 시작하였다. NIW USA 소속 변호사들의 관건은 과연 이 사람을 음악전공으로 신청할지 아니면 가족상담으로 신청할 것 인가였다. 여러 논의 끝에 가족상담 전문가로 방향을 잡고 거기에 음악이 끼치는 영향 등을 접목하여 무난히 승인을 받은 케이스다.

 
이처럼 NIW Korea/USA 는 여러 전공자들의 성공적인 케이스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미국 내에서 학업중인 학생들의 성공사례를 많이 보유하고 있다.
 
위에서 보듯이 NIW 는 어느 특정 분야에만 국한 된 것이 아니다. 본인이 석사 이상의 학위를 소유하고 있고 어느 분야이건 본인의 장점을 부각시킬 자료가 있다면 얼마든지 NIW 를 통해서 미국 영주권을 취득 할 수 있다.   


제공: NIW Korea

niw_korea.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