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MKGSA 공식 후원 업체

[ 건강/의료 ]
Cha AD
Prime Chiropractic
Prime Family Medical Clinic

[ 운송/이사 ]
Hyundai AD Hanmipost

[ 식품/음식점 ]
KIMS AD kings SEOULFOODS AD

[ 생활/교육/통신 ]
Navien Hanpass

[ 여 행 ]
Sharp AD
A1 travel AD

[ 법률/회계/보험 ]
uslawgroup

미국 생활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는 은행 checking account Credit/check card 필요합니다. 공공 요금을 지불하기 위해서는 check 필요하고, 백화점이나 음식점, 물건구입이나 장거리 여행시에는 현찰 대신 Credit/check card 소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학교등록금 납부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저축을 위해서는 Saving account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미네소타에 도착 , 은행계좌를 여십시오. 또한 Credit/check card 소지하십시오. 한국에서 발행해 가져오신 Credit card 이곳에서도 사용할 있습니다.

 

UMN 유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학교 근처의 은행은 교내에서 가까운 TCF Bank US Bank 입니다. 또한 지점이 교내에는 없지만, Wells Fargo 사용하는 분도 있습니다. Wells Fargo ATM 은 교내에도 있습니다.

 

Wells FargoUS Bank는 전국적인 규모의 은행이며 (모든 주는 아닙니다), 타주로의 이사, 혹은 여행시에도 쉽게 은행지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TCF Bank는 학교에서 이용하기는 매우 편리하지만, 미네소타 주에 주로 국한된 지역은행입니다. 한국에서 돈을 이체하기에는Wells FargoUS Bank가 더욱 편리합니다.


참고로, 결제금액이 계좌잔액보다 많을 경우를 overdraft라고 하는데, 이 penalty 금액은 보통 $10~$25정도로 은행마다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단 TCF bank는 잔고가 부족할시, 카드를 결제하는 매 순간마다 카운드해 축척된 overdraft fee가 아주 많이 나옵니다. 지속적인 계좌의 잔액을 조회가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City bank등 다른 은행들이 많지만, 제가 이용을 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다른분들께서 더욱 자세한 내용을 이후에도 업데이트 해주실껍니다.

 

학교에서 가장 가까운 위 세 곳의 은행 주소와, 구비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TCF Bank: 615 Washington Avenue SE Minneapolis, MN 55414 (The Commons Hotel 1 위치)
  • US Bank: 718 Washington Ave SE Minneapolis, MN 55414

                            2440 Fairview Avenue North Roseville, MN 55113 (Roseville)

    • 웹싸이트: http://wellsfargo.com (Zip code: 55455입력)


계좌 개설에 필요한 서류:

  • UMN ID (필수 X, TCF bank 지참)
  • Passport / Visa (필수 O)
  • I-20 (필수 O)
  • Social Security Number (필수 X)
  • 미국내 거주 주소 (필수 O) 이 주소로 Debit 카드와 check이 우편발송됩니다. 
  • 연락가능한 전화번호 (필수 O)
  • 미국 운전면허증(필수 O, Passport로 대신할수 있음)

은행 방문:

적당한 은행을 정한후, 은행 안에 들어가면, 한쪽 측면에는 여러 개의 창구가 있고, 다른 한편에는 책상이 몇 개 놓여 있고, Private Manager가 앉아 있습니다. 창구업무는 돈을 찾거나, 예금하는 입출금을 담당하는 곳입니다. 계좌를 만들때는 Private Manager와 상담을 하게 됩니다. 상담은 은행에 도착한 순서 대로 정해지므로 은행에 도착하면, 대기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시고, 호명 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계좌종류:

은행 계좌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Private Manager가 여러 가지의 계좌에 대하여 설명을 하고 그 비용과 서비스에 대해 안내를 할 것입니다. 그 중에서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하는 것은 수표 발급여부, debit 카드 발행여부, 이율, 최소예치금한도, 수수료에 따라 결정될 것입니다. 가장 많이 개설하는 계좌로 Saving account Checking account가 있습니다. 계좌 개설 후, 통장은 따로 주지는 않습니다. 대신에 한 달에 한 번씩 우편으로 내역서가 집으로 발송됩니다.


Checking account(당좌예금)는 한국으로 치자면, 수시입출금통장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이 계좌를 통해서 개인수표(personal check)를 발행할 수 있고, debit 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Saving account(저축성예금)는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하지만 수표 발행은 안되는 저축 예금 계좌입니다. Saving account는 이자율이 Checking account보다 다소 높다는 점에서 유리합니다.

 

참고: 은행마다 서비스, check 발행 숫자에 한계(limitation) 없이, 얼마를 하던지 상관없이 무료로 서비스 하고, 혹은 은행에 매달 일정 금액 이상을 유지할 때는 매달 monthly service charge 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은행마다의 조건과 혜택을 알아본 후에 계좌를 개설하십시오.

 

처음 은행 계좌를 오픈하는 당일, Temporary Check을 달라고 하십시요. 은행에서 발행된 ATM 카드와 regular check이 우편으로 집에 도착하는데까지 보통 2주정도가 걸립니다. 그 사이동안 Temporary check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Temporary Checkregular check의 차이점은 자신의 이름과 주소가 checkprint되어 있는지 입니다.

 

ATM 카드를 우편으로 받은 후 카드에 스티커로 붙여있는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어 본인 인증과Activation을 시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용이 불가능합니다.